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육아가이드

육아가이드

[전문가 Q&A] 중기 이유식 꼭 새로운 재료를 사용해야 되나요?

라이크아임파이브 (ip:)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이유식 처음 시작할 때 누구나 두렵고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시죠? 이유식책 '아기가 잘 먹는 이유식을 따로 있다'에서는 이유식 도구를 꼼꼼히 살펴보고 구입하는 방법과 초기 이유식부터 완료기 식단까지 가이드가 정리되어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실 거예요.


그럼 아기가 잘 먹는 이유식은 따로 있다의 저자 김정미 전문가님이 상담해준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Q

아기가 이유식을 먹기 시작할 때 이유식과 이유식 사이에 간식을 주라고 하는데요. 현재 10시, 2시에 이유식을 먹고 있는데 그 사이에 간식을 주면 이유식을 잘 먹지 않을까 봐 걱정이 됩니다. 간식을 꼭 줘야 하나요?

 

A

이유식에서 간식을 필수가 아닙니다! 이유식을 잘 먹는다는 전제하에 간식도 주는건데요, 이유식을 잘 먹지 않는다면 간식은 주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10시 2시에 이유식을 한다면 오후에 수유 전 간식을 먹여도 됩니다^^ 

 

 

Q

아기가 중기 이유식 막바지로 웬만한 재료는 다 먹어봐서 새로 추가할 재료는 없는 거 같아요. 다만, 아이가 잘 안 먹을 거 같아서 시도해보지 않은 재료들이 몇 가지 있는데요. 꼭 여러 가지 재료를 맛이 안 느껴지게 조금씩이라고 섞어서 먹어주는 게 좋은지, 아이가 많이 싫어하면 안 줘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A

아기가 잘 안먹을 것 같은 재료라는건 엄마의 기준이지 아기의 기준은 아닐 것 같습니다!! 이유식 시기에 다양한 식재료를 접해본 아기들이 편식을 잘 하지 않아요~~ 편식은 대물림 되는것이 있는데, 가족들이 잘 먹지 않는 재료로는 식사 준비를 하지 않으니 혹은 엄마가 좋아하지 않는 재료로는 식사준비를 하지 않아서 아이들이 그 재료를 접할 기회가 별로 없기도 한데요, 편견을 버리고 다양한 맛을 보여준다고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잘 안 먹는 재료는 한 두번 안 먹었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꾸준히 접해보도록 시도하면 잘 먹는 재료가 됩니다. 

 

Q

중기 이유식 중인 아기가 숟가락으로 주면 잘 안 먹어요. 숟가락도 여러 개 바꿔봤지만 먹지 않고, 이유식 묽기 정도도 바꿔봤는데 너무 안 먹습니다. 그런데 밥그릇을 입으로 가져가면 그때는 입을 벌려서 조금씩 마시는데요. 이유식은 숟가락으로 먹는 연습하는 거라고 했는데 이렇게 마시기만 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A

리액션을 통해서 아기가 이유식 먹는데 집중하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니면 한번에 입에 들어오는 양이 적어서 숟가락을 싫어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좀 많이 떠서 먹여보시는것도 방법입니다. 아기손에 숟가락을 쥐어주시고 아기도 서툴지만 스스로 떠먹어 보게 유도하면서 엄마가 옆에서 다른 숟가락으로 같이 먹여보세요~ 마시는것보다는 역시 숟가락이지요!

아직은 핑거푸드류의 이유식을 먹을 개월수는 안될듯한데요, 후기이유식시기에는 숟가락을 거부하고 손으로 먹는걸 찾는 시기가 오거든요. 그럴때 핑거푸드류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면 됩니다. 지금은 고형식을 먹는 연습기간이니 양보다는 아기가 원하는걸 찾기위해 다양한 시도를 해보는것이 좋을듯합니다. 

Q

중기 이유식을 하고 있는데요. 책을 보면 어른 밥은 금지라고 하던데 왜 금지인지 궁금합니다. 어른들이 아이에게 계속 어른 밥 먹여도 된다고 먹이려고 해서요.

 

A

간이 된 음식은 아기의 신장에 무리를 주어서 건강을 해칠 수 있어요. 또한 단맛을 먼저 맛보게 되면 심심한 이유식을 잘 안 먹으려고 합니다. 이유식 시기에 심심하게 먹어야 앞으로도 짠 음식 등을 멀리하게 됩니다.

때론 어른들은 뭐하러 그리 유난스럽냐고 말씀하시며 몰래 몰래 이것저것 먹이시려고 하시기도 하는데요. 초반 기싸움에서 이기셔야 이유식주도권을 가지고 갈 수 있어요! 환경도 예전과 많이 달라서 신경쓸게 더 많답니다.

 


잘 보셨나요?

이유식을 먹으면서 아이들도 새로운 맛을 보고, 느끼고, 촉감까지 모든 것이 새로울 거예요. 그래서 더 잘 먹거나 거부하는 아이들도 있을 텐데요 그래도 엄마와 아기 모두 이유식 파이팅 합시다! ^^









이유식 전문가 김정미님은?

아기가 잘먹는 이유식은 따로 있다의 저자입니다.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맘톡에 있으며 무단복제를 금지합니다.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닫기
댓글 수정
취소 수정
댓글 입력

댓글달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등록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SEARCH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