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육아가이드

육아가이드

지루성피부염의 원인과 대처법

라이크아임파이브 (ip:)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우리 아기 머리에 쇠똥 앉았어요!
유아 지루성피부염  


신생아를 키우는 부모 중에 굉장히 많이 하는 아기 피부걱정 중에 하나가 ‘유아지루성피부염’입니다.
흔히 "머리에 쇠똥 앉았다"라고 표현하듯, 아기 머리 위에 노란색 각질이 뒤덮여 엄마들은 깜짝 놀라는데요.
머리도 매일 잘 감겨주고 몸도 깨끗이 씻기는데 왜 이런 피부염이 생기는 건지 궁금하시죠?
유아지루성피부염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맘톡이 알려드릴게요.

 

유아지루성피부염이란

유아지루성피부염은 생후 1개월 이내에 주로 두피와 겨드랑이, 기저귀 차는 부위 등에 기름진 인설을 동반한 염증성 질환입니다.

 

유아 지루성피부염의 원인

 

유아지루성피부염의 원인은 피지선의 과도한 활동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신생아의 피지선의 크기와 활동의 과도한 정도에 따라 지루성 피부염의 심한 정도가 관련이 있습니다. 이외의 요인으로 유전적, 내분비적 요인과 감염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유아 지루성 피부염의 증상


생후 2주에서 6개월까지 호발하며, 피지선이 많은 두피, 이마, 귀 뒤쪽, 눈썹, 볼, 코 주름에 붉은 색의 피부발진과 노란색의 기름기 있는 많은 인설(비듬, 각질)과 딱지 병변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증상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부위는 두피인데, 염증이나 붉어진 홍반 없이 비듬만 보이는 가벼운 형태이나 노란색 각질이 머리를 뒤덮는 경우가 많아요.
또한, 기저귀 차는 부위에 곰팡이 균의 감염과 동반되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때는 반드시 전문의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다행히 가려움증은 별로 심하지 않아 아이가 괴로워하지는 않아요.

 

지루성 피부염의 치료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경우가 많은데,

증상이 심한 경우 일시적으로 부신피질호르몬제제를 함유한 연고나 감염이 동반된 경우라면 항생제나 항진균제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의 홈케어법


심하지 않은 상태라면 부드럽게 가재 손수건으로 빗질만 하여도 두피에 생긴 딱지를 제거할 수 있지만, 너무 강하게 떼어내면 피부를 자극하여 오히려 염증을 더욱더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오일이나 로션을 바른 후에 부드럽게 해야 해요.



1. 오일을 노란 딱지가 있는 머리에 골고루 바른 뒤 부드럽게 마사지를 해주어서 오일이 잘 스며들게 한 뒤 10분-15분정도 그냥 둡니다
2. 부드러운 가재 손수건을 이용하여 부드럽게 빗질하듯 딱지를 제거합니다.
3. 유아용 전용샴푸로 머리를 감겨 주세요.
4. 증상이 심할 경우 낮은 농도의 스테로이드제제를 단기간 도포 할 수 있으며, 다른 질병과 감별후 정확한 진단 후에 사용해야 하므로, 소아과에서 상담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이 머리에 거북이 등딱지처럼 내려 앉은 딱지만 봐도 속시원하게 벗겨주고 싶으시죠?

하지만 대부분 아이가 성장하면서 없어지는 경우가 많으니 빨리 없애기 위해 노력할 필요는 없습니다. 섣불리 딱지를 떼버리면 감염 위험이 있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글 맘톡 에디터 JN
감수 창원 상남 서울아동병원 정유주 원장님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맘톡에 있으며 무단배포를 금지합니다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닫기
댓글 수정
취소 수정
댓글 입력

댓글달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등록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SEARCH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