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육아가이드

육아가이드

애착인형, 꼭 필요할까요?

라이크아임파이브 (ip:)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아이에게 정서적 교감을 위해 만들어준 애착인형. 

잠시도 떨어지지 않고 껌딱지같이 엄마에게 붙어있던 아이에게 애착인형은 잠시이지만 꿀 같은 휴식을 안겨준 고마운 존재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제 애착 대상과 분리되어야 하는 법을 알아야 하는 때에도 더욱 집착을 보일 대 정서적인 불안이나 어떤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까 걱정이 되기도 하죠. 

아이의 애착인형에 대한 지나친 집착 행동, 그 원인과 올바른 대처방법은 무엇일까요?



애착인형이란?

- 애착인형이란 아이가 부모만큼 안정감을 느끼고, 본인의 의지로 선택한 물건을 말합니다.

그래서 다른 인형에 비해 그 인형에 더 많이 집착하게 되는 거죠. 

대부분의 아이들은 사람과 비슷하게 생기거나 귀여운 디자인의 인형에 애착을 느끼지만, 인형뿐 아니라 책이나 베개 등 다른 물건에 애착을 가질 수 있어요. 


애착인형, 어떤 효과가 있나요? 

수면유도를 도와줘요 

애착인형은 마음을 진정시키고, 자연스러운 스킨십을 통해 편안한 마음을 가지게 하기 때문에 이러한 효과가 편안한 수면을 유도해주기도 해요.

 

분리불안을 완화시켜 줘요 

부모님과 잠시 떨어져 있는 동안에도 애착인형이 곁에 있으면 함께 있는 동지로 인식해 불안감이 완화돼요. 

 

정서발달에 좋아요 

아이가 애착을 갖는 첫 친구로 인형과 교감을 하고 심신의 안정감은 아이의 정서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돼요

인형을 안아주거나 같이 잠을 자는 역할놀이를 하면서 사회성을 높이는 동시에, 집중력도 높일 수 있어요.  

 

애착인형, 꼭 필요한가요?

- 아이들은 생후 6개월 정도가 되면 부모를 알아보며 부모와 애착, 신뢰감을 만들어가기 시작하는데 이때 부모와 떨어지는 상황이 되면 아이는 불안감을 느껴요. 

따라서 엄마와 잠시 떨어져 있을 때 불안한 마음을 해소할 대상을 찾게 되고 그것이 바로 인형이나 베개, 담요 등이 되는 것이에요. 

아이들은 애착인형을 통해 부모와 떨어짐에서 느끼는 분리불안증세를 덜 느끼게 되고 그것과 정서적 유대를 형성하여 심리적 안정감을 느끼게 됩니다.

아이가 애착인형에 집착을 보여 걱정을 하시는 부모님들도 계시지만 아이가 특정 물건에 애착을 갖는다는 것은 엄마로부터 떨어지는 법을 서서히 배우면서 독립성이 발달하고 있다는 신호로 볼 수 있어요.

 

애착인형과 떨어지지 못하는 아이, 괜찮나요? 

아이가 한 가지 물건에 집착하는 것은 발달 상의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에요. 

아이는 자아가 형성되기 시작하면서 양육자와 자신을 분리하고 독립해나가기 시작하는데, 이때의 두려움과 공포,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양육자(부모)를 대체하는 심리적 위안이 되는 물건에 애착을 갖게 되는데 이것이 애착 물건이에요. 

그런데 특히 부모와 떨어지게 되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 집단 생활이 시작되는 때에 애착물건에 대한 집착을 하게 돼요. 

보통 이러한 현상은 만 4세가 지나면서 점차 사라지지만 일부 아이들은 집착이 더 심해지기도 하므로 평소에 세심하게 관찰하고 신중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애착 물건에 대한 집착, 올바른 대처방법 

마음대로 버리지 마세요 

애착 물건은 아이에게 가장 친한 친구이자 자신과도 같은 존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애착 물건을 무조건 뺏거나 버리는 것은 아이의 마음에 큰 상처가 될 수 있어요. 

"우리 모모도 함께 엄마랑 잘까?" 

"모모랑 함께 목욕놀이 할까?" 처럼 아이의 애착인형을 가지고 함께 놀아주며 부모와 함께 하는 시간의 즐거움을 가르쳐주는 것이 집착을 대처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체벌하지 마세요 

아이의 행동을 무조건 '나쁘다', ' 이제 떨어져야 한다'라고 단정지으며 문제 삼기보다 아이의 기호를 인정해주는 것이 좋아요. "우리 맘톡이는 이 담요가 정말 좋구나"라고 아이의 마음을 이해해주면 아이는 부모에게서 인정받았다고 생각하고 점차 애착 대상에서 독립하려고 노력해요. 


흥미를 끌만한 다른 물건을 준비해주세요 

아이가 흥미를 보일만한 다른 물건이나 놀이 활동을 준비하여 아이의 관심과 시선을 분산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친구들을 초대하여 함께 노는 재미를 경험시켜 주고, 다른 장난감을 준비하여 부모님과 함께 가지고 노는 등 애착 물건과 분리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아요. 


부모와 강한 유대감을 형성해 주세요 

아이가 애착 물건에 집착을 보이는 행동은 부모로부터의 사랑이 더 필요하다라는 하나의 표현일 수 있어요. 

아이가 사랑을 받고 있다는 확신이 들도록 자주 안아주면서 사랑한다고 이야기를 하는 등 부모의 마음을 표현하고 함께 놀아주면서 아이와 교감해 주세요. 


주의하세요! 

아이가 애착 인형에 집착을 보이는 것은 자연스러운 행동이지만, 만 6세 이후에도 그 행동이 지나치다면 왜 그러한 행동을 보이는지 아이의 전반적인 심리와 아동 발달에 대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맘톡에 있으며 무단복제를 금지합니다.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닫기
댓글 수정
취소 수정
댓글 입력

댓글달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등록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SEARCH
검색